자바 클래스 사용법
목차
1. 클래스란?
클래스는 자바에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단위로 사용되는 구조입니다. 클래스는 속성(멤버 변수)과 동작(메서드)을 포함하는 객체의 설계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. 클래스를 사용하여 실제로 동작하는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.
2. 클래스 선언하기
클래스를 선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구문을 사용합니다:
접근제어자 class 클래스명 {
// 멤버 변수
// 생성자
// 메서드
}
클래스 선언 시 클래스명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관례를 따릅니다. 또한, 접근 제어자는 해당 클래스의 접근 권한을 지정하는 역할을 합니다.
3. 클래스 생성하기
클래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구문을 사용합니다:
클래스명 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
위와 같이 클래스명 다음에 변수명을 선언하고, "new 클래스명()"을 통해 실제로 클래스를 생성합니다. 이렇게 생성된 클래스는 변수명을 통해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.
4. 클래스 멤버 사용하기
클래스의 멤버(변수, 생성자, 메서드)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:
변수명.멤버변수명; // 멤버 변수 접근
변수명.메서드명(); // 메서드 호출
클래스의 멤버 변수와 메서드는 "."을 통해 접근하고 호출할 수 있습니다.
5. 클래스 상속과 확장
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. 상속을 통해 부모 클래스의 멤버를 재사용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. 상속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구문을 사용합니다:
class 자식클래스명 extends 부모클래스명 {
// 자식 클래스의 멤버
}
위와 같이 "extends" 키워드를 사용하여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음을 나타냅니다.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멤버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, 필요에 따라 멤버를 추가하거나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.
6. 클래스 활용 예시
클래스는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사용자 정보를 관리하는 User 클래스를 만들어 사용자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. 또는 게임에서 캐릭터를 나타내는 Character 클래스를 만들어 캐릭터의 상태와 동작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. 클래스를 활용하는 예시는 다양하며, 개발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에 맞게 클래스를 설계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.
7.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
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이며,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. 클래스를 선언하고 생성함으로써 실제로 동작하는 객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. 클래스는 여러 개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고, 각 객체는 독립적인 상태와 동작을 가지게 됩니다.
8.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
클래스의 접근 제어자는 해당 클래스의 접근 권한을 지정하는 역할을 합니다. 자바에서는 다음과 같은 접근 제어자를 제공합니다:
- public: 어떤 패키지에서도 접근 가능
- protected: 동일한 패키지 또는 하위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
- default: 동일한 패키지에서 접근 가능 (접근 제어자를 명시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default)
- private: 동일한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
'프로그래밍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숫자 콤마 찍기(문자 포멧, 숫자 포멧) (0) | 2023.07.19 |
---|---|
[Java] 가비지 컬렉션의 개념 (0) | 2023.07.19 |
[Java]자바 추상클래스 사용법 (0) | 2023.07.19 |
[Java]객체지향 설계의 원칙과 디자인 패턴 (0) | 2023.07.19 |
[Java]HashSet과 TreeSet: 고유한 값 유지와 정렬 (0) | 2023.07.19 |